회사

검색
  • IMGURU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2)


이전에 작성된 글에 이어서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하고자 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1) https://url.kr/9mhvXe



인간은 성장 가능한 존재이다.”

> 인간이 각 지능의 핵심능력을 보유하고 태어난다고 가정하고 있지만, 개인의 지능 프로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일곱 또는 여덟 개의 지능은 후 천적인 교육과 문화권 안에서의 경험과 노력에 의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

> 이는 인간 본유의 능력인 지능이 가변적인 개념임을 주장하는 동시에 인간 삶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능의 8가지 기능

① 지능은 두뇌의 어떤 부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한다.

각각의 지능은 신체적인 기반을 갖고 있어야 한다. 두뇌 손상에 의해 그 능력이 없어지거나 제한될 수 있어야 한다. 서로 다른 형태의 두뇌 손상은 이러한 인지적 능력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뇌졸중을 당한 사람은 언어적 지능이 감소하거나 장애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뇌에는 수없이 많은 부분이 각각 다른 기능을 하고 있는데 뇌졸중을 당했다고 해서 모든 기능이 전부가 다 똑같이 약화되는 것은 아니다. 쉽게 말해서 좌뇌를 다쳤을 때 우뇌의 기능은 정상적이다는 것이다.

② 지능은 독립된 형태로 관찰이 가능해야 한다.

즉, 석학이나, 천재, 둔재, 또는 자폐 증상을 가진 사람, 또는 다른 특별히 예외적인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듯이 관찰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차르트는 5세 때부터 작곡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나, 실화를 영화화한 "Rain Man"에서 주인공 Raymond가 자폐증상을 보이지만 수 계산에는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것처럼, 어떤 신경학적인 프로파일(profile)을 드러남으로써, 그 영역이 하나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③ 지능은 식별이 가능한 일련의 주요 작동체제를 가져야 한다.

마치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일련의 작동 체제인 DOS(Disk Operation System)가 있듯이 각각의 지능도 이러한 작동 체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지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주요 정신적 조작 체계가 있어야 하고, 이는 마치 컴퓨터 조작 체계(DOS)처럼 식별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악적 지능의 경우, 음악적 구조에 대한 감수성(sensitivity), 화음, 음색, 음률과 리듬 등이 확실히 구별되어야 한다. 신체-운동적 지능의 경우, 다른 사람들의 신체적 동작을 따라하기 위해서 또는 기존의 섬세한 운동 과정을 완전히 익히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여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과정이나 실제를 갖추어야 한다.

④ 지능은 초심자에서 전문가(또는 장인(匠人))에 이르는 특유의 발달 과정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유명 체육인 중에서 박찬호, 황선홍, 박세리 등은 프로 선수로서의 우수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처음부터 지금의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고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이들의 기능을 추적해 보면 처음에는 기초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기능을 거쳐, 마침내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능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을 볼 수 있다. 전문가에 이르는 각 발달 단계는 모두 같은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가드너가 말하는 최정상(end-state)에 이르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각 분야에서 장인(匠人)으로 일컬어지는 사람들을 보면 쉽게 그 발달 과정을 찾아볼 수 있다.

⑤ 지능은 인간의 진화론적인 역사나 진화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오래 전의 종족으로 거슬러 올라간 진화의 근원부터 현재의 현상에 이르기까지 추적해 올라갈 수 있어야 한다. 새들의 음악적 지능이라든가 동물들과 원시인들의 공간적 지능 등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가드너는 자신이 제기한 여덟 가지 지능들이 모두 'Homo Sapiens'로부터 현생 인류에 이르기까지 그 발달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⑥ 지능은 실험연구나 심리학적 연구로부터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인지 심리학자들은 어떤 기능들이 서로 연계되어 있고 다른 기능들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일들을 개발해왔다. 그림조각 짜맞추기와 같은 것은 시각적/공간적 지능을 또 논리적 패턴을 찾아내는 것은 논리적/수학적 지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런 실험 심리학적 연구들이 지능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⑦ 지능은 심리측정의 결과와 어느 정도는 일치해야 한다.

가드너는 자신이 주장하는 지능들은 다른 심리학 분야나 행동과학으로부터 얻어진 자료와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통적인 표준화 검사의 결과를 사용하는데는 다소 조심스럽게 접근하면서도 종종 이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 가드너 자신이 어떤 구체적인 과학적 연구를 위해서 특별한 지능을 구별하고 양적화하려는 의도로 I.Q. 와 같은 심리측정 도구 사용을 지지하기도 한다.

⑧ 지능은 인간의 신호체계(symbolic system) 내에서 기호화(encoding)가 가능해야 한다.

가드너는 신호체계야말로 지적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들 중의 하나(Armstrong, 2000, p. 8)로 보고 있으며, 우리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여러 가지 신호적인 형태들, 예를 들어 숫자라든지, 몸동작, 그림, 단어 또는 흔적 등의 예술 형태의 신호들을 부호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의 여덟 가지 기준을 종합해 보면, 우리 인간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종류의 신호체계를 발달시켜왔다는 것이다. 가드너가 주장하는 각각의 지능은 나름대로의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그 이미지는 나름대로 독특할 뿐만 아니라 관련된 일련의 과제를 성취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드너는 각자가 처해 있는 세계의 문화가 가치를 부여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여러 가지 지능들이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영재성 헹렬을 살펴보자.

15세부터 25세까지의 기간은 영재성 행렬에 실제로 편입되는 시기이다.

신동의 가능성은 끝나고, 천재는 아득한 미래에 잠재적으로만 존재한다.

인간이 30세에서 35세쯤 되면 영재성 행렬에서 최종 위치가 결정된다.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가가 된 사람, 전문가가 되지 못한 사람, 전문성 이상을 추구했지만 실패한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특별히 관심이 가는 것은 평범한 지능, 영재성, 전문성을 초월하여 창조적인 삶을 추구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야심적이고, 자신만만하고, 다소 신경질적이고, 모험적이다.

연구 결과 창의력이 높은 사람들은 일관된 특질을 지니고 있었다. 대개 그들은 까다롭고 자기중심적이었다.

창의성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을 살펴보자. 첫째, 특정 영역에서 10년 이상 숙련되지 않는다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다. 둘째, 창의성은 단순한 지적 능력이라기 보다는 성격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듯이 보인다.

위험을 즐기는 사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낯선 것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 현재의 상태에 마음이 편치 못한 사람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마지막으로 칙센트미하이가 강조했던 것처럼 창의성은 단순히 개인의 특성으로만 볼 수 없다. 오히려 창의성은 1)재능, 성격, 동기를 가진 개인과 2)개인이 소속된 학문이나 기술 영역 3)독창성과 탁월성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개인과 기관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다중 지능이론은 세가지 결론을 도출해 낸다.

1. 우리 모두는 모든 범위의 지능들을 지닌다.

인지적으로 말해 우리가 인간일 수 있는 것은 바로 그런 지능 때문이다.

2. 사람들은 똑같은 지능 프로파일을 지니지 않으며 이것은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왜냐하면 유전적인 요소가 동일해도,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란성 쌍둥이는 서로 차별화되려는 욕구가 강하다.

3.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지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사람은 중요한 물리학 실험을 하거나 새로운 기하학적 증명을 풀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하루종일 복권을 긁으며 이러한 능력을 낭비 할 수 도 있다.

조회 1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기술적 특이점

특이점이란 개념은 수학, 물리학에서 존재하는 개념이다. 1. 특이점(singularity) - 수학: 분수의 분모가 제로에 근접함에 따라 무한대로 발산되는 지점 - 물리학: 광속도로 이동하는 빛조차도 탈출할 수 없는 블랙홀의 경계에 존재하는 사건의 지평선(event horizon) 2. 기술적 특이점 - 영국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된 특이점이란 “인공지능을

© 2020 by IMGURU, Inc. All rights reserved.